청취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방송국들은 제3세계권의 음악을 전문적으로 방송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하여야 할 것이다.
그릇된 음반산업의 점들을 고쳐나가기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야 할 사람들은 소비자들이다. 소비자들이 자기의 목소리를 내지 않는다면 변혁은 그저 요원할 뿐이다.
Ⅰ. 서론
음악산업은 1980년대 이후 6대 메이저 체제로 재편성되었고 이들 모두는 다국적기업이 되었다. 폴리그램이 유니버설에 인수되면서 현재는 5대 메이저 체제로 재편성된 상태다. 업계 순위별로 언급하면 유니버설 뮤직(Universal Music), 워너 뮤직 그룹(Warner Music Group),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ony M
산업의 경우 초기에는 목소리나 악기를 통해 나오는 소리를 그대로 담는 기술과 작업이 중심이었으나, 녹음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최근에는 소리의 발생을 목소리나 악기에서 뿐 만 아니라 전자기기를 통해 만드는 기술이 등장하면서 전자음악의 등장이라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단순히
음악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음악에의 손쉬운 접근을 보장하고, 개인화되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 선택의 자유를 크게 할 수 있다. 반면, 불법복제로 인해 저작권이 제대로 보호되지 않을 경우 음악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도 있다. PIP(Pew Internet Project)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Ⅰ. 서론
음반을 비롯한 음악산업을 문화산업의 주요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음반산업 육성의 선결과제로 전근대적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음반유통물류현대화 5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으며, 영세한 국내음반 기획제작사들이 우수한 음반을 제작할 수 있
음악 유통형태에 심하게 반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묶음 판매를 통해 위험(risk)를 고려한 초판 제작비용을 조달해 왔기 때문이다. 셋째, 인터넷음악은 저렴한 제작, 유통비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 소규모의 독립음반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다. 음악산업은 아티스트
음악산업의 기본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는 음악시장의 규모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대규모의 음악시장의 경우, 상당히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을 것이고, 소규모의 음악시장의 경우는 단순한 구조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본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는 큰 차이가
산업 환경이 바뀌어 온라인 환경이 정착되면 굳이 10곡 이상의 음악을 개발할 필요성이 적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히트가 안되었다 하더라도 한국의 음악성이 매우 우수하여 꾸준히 해외로 홍보를 계속하면 투자한 만큼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음악들이 많은데 해외 창구를 갖고
음악유통 시장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음반업체와 정보통신업체 사이에 합종연횡이 줄을 잇는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이다. 선진국에선 이미 이런 조짐이 나타났었다. 유니버셜, EMI 등 세계적인 메이저 음반사들은 이미 인터넷 업체와 손을 잡았다. 음반과 정보통신의 “산업간 수렴"은 글로벌 트렌드(Gl
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1. 디지털 시대 문화 산업의 특징과 음악산업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네트워크의 확대는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를 가져 왔다. 이에 따라, 문화산업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화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가 특